느적느적 일어나서 언리얼 공부 전에 비주얼 스튜디오 업데이트를 했다.
오목눈이는 항상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찜찜하고 고통스러워하는 습성이 있는데,
업데이트하고도 항상 버그로 인해 고통받는다.
(하지만 언리얼5.5는 Visual Studio Integration Tool가 없어서 안 함.)
그런데 언리얼의 라이브 코딩을 믿지 못한다는 습성이 있던 오목눈이는 평소처럼 언리얼 에디터를 끄고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컴파일을 하는데
이게 뭐지 일단 컴파일을 해봤는데
이게 뭐지 하며 레딧을 찾아보니 다들 이 문제로 고통받고 있었다.
주로 나와 같은 언리얼 5.4버전이나 5.5 버전에서 고통받고 있던 것이었다.
각각 오류가 약간씩 다른데, 귀결되는 해결법은 일단 5.5 버전으로 올린 다음 조치하는 것이었다.
그럼 우선 아직 Visual Studio Integration Tool이 없는 5.5버전을 위해 프로젝트에 들어가 플러그인을 해제한다.
해당 플러그인을 해제하지 않고 플러그인이 없는 프로젝트 버전으로 올리면 오류를 밷으며 지구가 멸망한다.
버전을 올린 다음 컴파일을 해보면 털동물처럼 또 다른 오류를 뿜뿜한다.
스샷은 없는데 System.Data.DataSetExtensions 관련 오류가 발생하고, 해당 오류는
언리얼5.5가 설치된 폴더에 Source 폴더 속성에서 읽기 전용을 해제하고 적용하면
컴파일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오목눈이가 멸망의 위협에서 살아남는다.
ex) 해본 건 아닌데 프로젝트를 5.4버전으로 유지하고 싶다면, Visual Studio instraller에서 수정을 누르고
'개별 구성 요소' 탭에서 msvc를 검색하고 최신 MSVC v143 -VS 2022 C++ x64/86 빌드 도구(최신)을 체크 해제하고
v14.36-17.6과 v14.38-17.8버전을 체크하고 설치하면 된다는 글을 봤다. 하지만 다른 구성요소들이 함께 삭제되니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